• Consulting
  • 학생부종합관리 컨설팅
  • 성공적인 목표대학 합격을 위한 김영일교육컨설팅만의 특별한 학생부종합관리 컨설팅입니다.
  • STEP 1
  • 구체적인
    목표설정과 동기부여를
    관리 받고
  • STEP 2
  • 단계별 컨설팅을 통해
    학교생활기록부를
    관리 받고
  • STEP 3
  • 동아리활동,
    자율활동(진로/학술),
    봉사활동, 진로체험활동 등의
    학교생활을 계획 및 관리 받고
  • STEP 4
  • 명쾌한 대학별 지원전략으로
    최종 대입을 관리 받아서
    원하는 대학에 합격하기
컨설팅 신청
학생부종합관리 컨설팅은 전화상담 후 유료로 진행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연락처를 남겨주세요.
학생부종합전형이란?
지원자의 고등학교 생활을 객관적으로 평가한 학교생활기록부 내 교과와 비교과를 종합, 정성 평가하여 선발하는 전형입니다.
지원자의 내신만을 정량 평가하는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 전공적합성, 성실성, 봉사정신
지원자의 다양한 면모를 평가하고자 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교과성적 뿐만 아니라 진로희망에 맞는 활동과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면접 등 전형 내 모든 요소가 중요시되는 전형입니다.
최근 각 대학의 전형 별 선발인원 변화에서 나타나듯이 해를 거듭할수록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인원과 비율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하는 서울 상위권 대학 중 일부는 학생부전형 중 학생부교과전형을 배제하고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논술전형 지양정책과 맞물려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고등학교 재학 중 교과뿐만이 아니라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비교과 활동과 커리어를 통해 나만의 스토리, 나만의 진로계발 과정을 만들어가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미리보기
학생부종합전형 평가항목 및 기준
  • CHECK 1
  • 평가항목
교과 관련 요소
  • 교과성적
  • 학년별 성적 추이
  • 학업관련 탐구활동
  • 교과관련 교내수상
  • 방과후학교 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 독서 활동
  • 자격증 및 인증
  • 진로탐색/체험활동
  • 동아리 활동
  • 봉사활동
  • 방과후학교 활동
성실성/인적성
  • 공동체 의식
  • 리더십
  • 학업의지
  • 특별활동
  • 출결 상황
  • 교사의 평가
  • 교우관계 등
학습환경
  • 가정환경
  • 학교 여건
  • 지역의 교육 여건
  • 학업 저해요소 극복
  • CHECK 2
  • 평가기준
학업의지 및 전공적합성
  • 학업성취능력
  • 목표의식
  • 자기주도성
  • 전공에 대한 관심
창의성
  • 지적호기심
  • 탐구력
인성
  • 윤리의식
  • 협동/공동체의식
  • 의사소통
  • 타인배려/봉사정신
  • 성실성
성장 잠재력
  • 자기관리능력
  • 도전정신
  • 문제해결능력
  • 자기개발능력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기준별 전략
학업성취도 및 전공적합성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우선하고 중요시되는 평가항목입니다. 반영과목과 비율 등을 기준으로 정량화된 전형점수가 계산되는 학생부교과전형과 달리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생의 성적을 세부적, 정성적으로 평가하게 됩니다. 각 학년별 성적변화 추이, 희망전공 또는 계열과 관련된 일부 교과의 성취도, 기타 과목에 대한 관심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므로 일정 수준의 내신 관리는 필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단순한 성적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내용 등을 바탕으로 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같이 평가하므로 우수한 성적 관리 및 스토리 구성 또한 중요합니다. 또한, 전공과 관련한 전문지식이 아니더라도 희망전공에 대한 관심과 탐색과정, 계발 과정 등을 평가하게 되므로 재학기간 중 학교활동을 기반으로 한 활동, 그 외 개인 심화탐구 활동 등을 통해 지원자의 의지와 노력을 보여주어야 합니다.
인성/사회성
최근 몇 년간 발생한 학원 폭력 등의 일련의 사태들을 통해 각 대회에서는 지원자의 지적 능력 뿐만 아니라 사회성, 가치관 등에 대한 평가비율을 점차 높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원자의 기본적 윤리의식, 공동체 안에서의 사회성과 협동정신, 리더십, 배려와 봉사정신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게 됩니다. 뛰어난 배려와 협동, 봉사의 사례를 바탕으로 국내 유수대학에 합격하는 사례도 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한 봉사활동을 통한 사회기여와 봉사정신, 다양한 독서를 통한 인문학적 가치와 윤리의식 함양, 교내 창의체험과 활동에서의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자세를 통한 협동심과 리더십 등을 어필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또한 학생부 기재 시에도 단순히 어떤 곳, 어떤 활동을 했다 등의 일반적, 포괄적 내용기재 보다는 활동 중 구체적으로 어떤 목표를 가지고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했다는 등의 자세한 내용을 기재할 수 있도록 관리되어야 합니다.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과 일맥상통하는 부분도 있으나 다소 차이가 있는 항목입니다. 자세히 알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도전적인 자세, 지식영역 확장을 위한 연구 등의 노력,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 등을 판단하게 됩니다. 특정된 활동이 아닌 학교생활 전반적인 부분에서 평가하게 되는 요소로서 교과수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탐구, 주제발표, 교내활동에의 꾸준한 참여 등을 통한 자기관리 등을 평가하게 됩니다.
대상
  • 중3(예비고1 포함
  • 고1, 고2 학생
진행방법
1. 성향분석, 진로찾기, 성적분석에 따른 전략수립
2. 평가관리(교과/비교과 활동 관리: 학생부기록 첨삭 1회)
3. 실행관리(활동 점검 및 수정/대안찾기: 학생기록부 첨삭 2회)
4. 유형 선택 및 전략적 대입 로드맵 설정
프로그램 모형
학생부종합전형 회차 별 FLOW
STEP 1
검사도구
MBTI, Holland
상담 시기
1월 ~ 3월
내용
- 성향에 따른 계열선택(문/이과)
- 진로선택
- 학교생활 설정 및 점검
- 활동기록 코칭
STEP 2
상담 시기
6월 ~ 8월
내용
- 성적분석, 목표점검 및 재설정
- 학생부 1차 정리
- 활동기록 첨삭
- 동아리, 봉사, 자율, 독서활동 설정
STEP 3
상담 시기
10월 ~ 12월
내용
- 성적분석, 목표점검 및 재설정
- 학생부 2차 정리
- 활동기록 첨삭
- 1, 2학년 수시지원전략 설정
- 활동내용 점검 및 기록물 관리
STEP 4
상담 시기
1월 ~ 3월
내용
- 성적분석, 기간별 학습방향설정
- 학생부 최종점검
- 내용에 따른 대학 학과 결정
- 수시지원전략
- 정시지원전략
  • 검사, 상담을 통한 진로방향 수립
  • 해당학교, 관심분야 등 학생 개인에 맞는 활동계획 수립/목표대학 진학을 위한 성적 가이드라인 안내

- 목표대학 실제 사례 등을 통한 성적 가이드라인 제시
- 동아리, 봉사, 자율, 독서활동 설정 및 관리
- 진로체험활동, 심화진로활동 가이드라인 제시

  • 활동 내용 점검 및 기록물 점검

- 기록물 작성, 관리, 개인별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한 학생부 관리 및 자소서, 면접에 대비

  • 학생부 첨삭(학기별 또는 학년별) 이메일 전송
  • 진로관련 배경지식 및 관련 자료 업데이트 발송
  • 결과분석 및 전형유형 선택, 학교 선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