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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예 수능최저 완화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성균관대가 2023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23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보고서에는 논술우수전형 기출문항 분석을 담았다. 성대는 논술고사 외에도 학종 면접 등 다른 대학별고사도 실시하지만 모두 인적성 면접이며 교과지식을 묻지 않아 별도의 문항 분석을 진행하지 않는다.
성대는 지난해 논술전형에서 논술 100%로 선발했다. 수능최저를 적용, 인문과학계열 사회과학계열 경영학은 국수영탐 중 3개 등급합 6, 글로벌리더학 글로벌경제학 글로벌경영학은 국수영탐 중 3개 등급합 5, 자연과학계열 전자전기공학부 국 수 영 과탐1 과탐2 중 3개 등급합 6, 반도체시스템공학 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약학은 국 수 영 과탐1 과탐2 중 3개 등급합 5, 의예는 국 수 영 과탐 4개 등급합 5이내를 만족해야 했다.
2024전형계획 상 성대는 올해 역시 논술 100%로 선발하며 수능최저를 적용해 선발한다. 수능최저는 변화가 있다. 글로벌융합학부 인문과학계열 사회과학계열 경영학 자연과학계열 전자전기공학부 공학계열 건설환경공학부는 국 수 영 탐1 탐2 중 3개 등급합 6, 글로벌리더학 글로벌경제학 글로벌경영학 반도체시스템공학 소프트웨어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약학은 국 수 영 탐1 탐2 중 3개 등급합 5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의예는 국 수 영 탐1 탐2 중 3개 등급합 4이내를 만족해야 한다. 인문계는 탐구에서 사탐 1과목 이상, 자연계는 과탐 1과목 이상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올해로 공개 9년차를 맞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논술 등 필답고사, 면접/구술고사, 실기/실험고사, 교직적성/인성검사 등 대학별고사가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을 준수했는지 평가하는 대학 자체 보고서다. 대학별고사를 실시하는 모든 대학들은 ‘공교육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매년 3월31일까지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를 공개해야한다.
보고서는 2024입시에서 성대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필수로 참고해야 하는 자료다. 자료는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인문계.. 통합교과형 출제>
인문계 1교시는 사회과학계열 글로벌리더학 글로벌경제학을 대상으로 한 문제로, 3문항 출제됐다. 문제1은 예술에 관한 견해를 담은 제시문 4개가 주어지고 제시문들을 상반된 두 입장으로 분류하고 각 입장을 요약하도록 했다. 상반된 두 입장은 예술지상주의(심미주의, 미적 가치) 관점과 도덕주의(윤리적 가치)관점이다. 예술지상주의는 예술은 윤리적 평가로부터 자유로워야 하며 미적 가치의 구현 그 자체를 추구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이 입장은 예술에 보편타당한 가치를 적용하려는 시도나 사회적 맥락에서 의미를 찾으려는 노력에 대해 반대하며 예술의 자율성을 옹호하는 순수예술론을 지지한다. 예술은 오직 예술 그 자체만을 표현한다는 점을 강조하며 ‘예술을 위한 예술’을 추구한다. 도덕주의는 예술은 도덕/윤리와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다고 본다. 미적 가치뿐만 아니라 도덕적 가치와의 조화로운 관계를 추구하며, 사회적/정치적/도덕적/역사적 맥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 관점에서는 예술은 개인적 차원과 사회적(공동체적) 차원 모두에서 도덕성과 윤리성을 고양하여야 하고 예술의 교육적 역할과 기능 또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예술은 개인이 도덕적 인격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사회적 통합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문제2는 주어진 보기를 읽고 문제1의 두 입장과 관련지어 자료1~자료3을 종합적으로 해석하고, 관계법령 개정 전후 변화에 대해 문제1의 두 입장을 지지하는 논리를 각각 제시하도록 했다. 자료1~3은 문화예술 진흥과 발전을 위한 관계법령 개정이 예술지상주의를 지향해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는 점과 도덕주의 관점에서 예술의 공공성 훼손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보여준다.
문제3은 한 설치미술가가 ‘빛의 향연’이라는 제목으로 자연의 아름다운 색과 질감을 표현하고자 동물의 가죽과 뼈, 새의 깃털 등을 활용한 작품을 국내 유명 미술관에 전시해 예술가들은 이 작품의 전시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으로 나뉘어 있는 상황을 제시했다. 이 중 어느 입장을 지지하는지 밝히고, 문제1의 제시문과 문제2의 자료를 활용해 자신의 선택을 정당화하도록 한 문제였다. 예술지상주의 관점에서는 작품 전시를 찬성하는 입장으로, 예술가는 자율성 창의성 실험정신을 마음껏 펼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 예술가의 창조성이 예술의 목적이라는 입장으로 설명할 수 있다. 도덕주의 관점에서는 작품 전시를 반대하는 입장으로, 예술작품 감상을 통해 삶을 뒤돌아보고 평가함으로써 도덕적 성장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인문계 2교시는 경영학 인문과학계열 글로벌경영학을 대상으로 한 문제로, 3문항 출제됐다. 문제1은 사회적 상호 작용 방식에 관한 견해를 담은 제시문 4개가 주어지고 제시문들을 서로 다른 두 입장으로 분류해 각 입장을 요약하도록 했다. 4개 제시문은 협력 중심 입장과 경쟁 중심 입장으로 분류된다. 협력 중심 입장은 호혜주의에 바탕을 둔 협력은 성공적인 상호 작용 방식으로 유지되고 번성할 수 있으며, 상호 신뢰와 상호 규제를 기반으로 할 경우 협력은 효과적인 사회 문제 해결 방식이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경쟁 중심 입장은 경쟁 체제의 역기능을 줄이기 위한 노력은 필요하지만, 경쟁은 외부 강제 없이 개인의 노력을 끌어내고 조정하며 기업을 혁신에 집중하게 하는 유일한 방법으로 가장 효율적인 것이라는 입장이다.
문제2는 2010년 대학교육제도의 개혁을 시행한 A B 두 국가를 제시하고 자료1은 제도 개혁 시행 시점과 시행 10년 후의 설문조사 결과, 자료2는 대학교육제도 개혁 10년 전후의 사회현상에 대해 제시했다. 두 자료를 종합적으로 해석해 국가 A와 B의 사례가 각각 문제1의 어느 입장을 지지하는지 설명하도록 했다. 자료1은 대학교육제도의 개혁 전후 대학생의 사회적 상호 작용 방식의 변화를 보여준다. 자료2는 개혁전후 10년간의 행복지수, 신뢰지수, 대학생 중도 탈락자 수, 특허 출원 수, 첨단기술 기반 스타트업 수 변화를 보여준다. A국가는 개혁 후 좀 더 경쟁적인 국가로, B국가는 좀 더 협력적인 국가로 변한 모습을 보여준다.
문제3은 C국에서 최근 중소기업에 대한 대기업의 기술 이전 성과를 평가해 해당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하자는 여론과 이에 반대하는 여론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을 제시했다. 문제1의 제시문과 문제2의 자료를 활용해 어느 입장을 지지하는지 밝히고, 본인의 입장을 정당화하도록 한 문제다. 해당 쟁점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는 평가 대상이 아니며, 선택 근거를 얼마나 논리적으로 설득력있게 제시하는지가 평가 핵심이다.
<자연계.. 공통/일반선택, 진로선택 기하 포함>
자연계 1교시는 공학계열 건설환경공학 전자전기공학부 소프트웨어학을 대상으로 한 문제로 3문항 출제됐다. 문제1은 직선과 곡선의 조건들을 수식으로 전환하고 이러한 수식의 수학적 분석을 통해 다시 직선과 곡선에 관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다. 고교 교과 과정 중 이차방정식의 근과 계수의 관계, 직선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접선의 방정식, 함수의 증가와 감소, 극대와 극소 등을 이해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
문제2는 주어진 삼각형과 외접원의 조건에 사인법칙, 코사인법칙, 연립 이차 방정식 등 적절한 수학 이론을 적용해 삼각형에 대해 원하는 정보를 얻어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다. 고교 교과 과정 중 연립 이차방정식, 사인법칙, 코사인법칙 등을 이해하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다.
문제3은 귀납적 사고능력을 평가하고자 했으며, 삼각형에 내접하는 정사각형으로부터 유도되는 특정 등비수열을 사용했다.
자연계 2교시는 자연과학계열 반도체시스템공학 글로벌바이오메디컬공학 약학 의예를 대상으로 한 문제로, 마찬가지로 3문항 출제됐다. 문제1은 등차수열 등비수열 개념을 삼각형의 세 변이라는 데이터에 적용해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문제2는 삼각함수의 성질을 잘 활용해 삼각함수로 주어진 식을 다항식으로 변형하고 이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또한 정의역이 범위가 주어졌을 때 삼각함수가 취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알아낼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 다항식으로 주어진 함수의 그래프를 그려 방정식의 해가 주어진 구간 안에 존재하는지를 평가한다.
문제3은 정적분과 넓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도함수의 정의 및 함수의 극대 극소를 이용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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