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일 교육컨설팅

입시정보 대입정보 입시분석실

입시정보

대입정보

교육 100년의 철학으로 교육컨설팅을 이끌어 온 김영일교육컨설팅입니다.



      • [의예과]2023계명대의예과
      • 인쇄

                                                                                    2023계명대의예과

    대학

    전형명(유형)

    인원

    전형방법

    수능최저기준

    21

    22

    23

     

     

     

    수시


    일반(교과)

    17

    17

    18

    1단계(10배수):교과100

    2단계:교과90+다중인적성면접10

    , , , 과탐(1) 3개 등급 합 3

    (/기하), 과탐(2) 필수 응시, 한국사 필수

    지역인재(교과)

    19

    19

    23

    일반(종합)

    4

    4

    4

    1단계(7배수)서류100

    2단계:1단계80+면접20

     미 적용

    지역(종합)

    6

    6

    6

     

    22학년도 대비

    변화는 선발인원으로 수시 총 51명으로 전년대비 5명이 증가하였다

    일반 17->18

    지역인재 19=>23


    학생부성적반영방법변경

    2022학년도: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과학 교과전과목 + 통합사회 + 진로선택(상위 2과목)

    2023학년도=>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과학 교과전 과목 + 진로선택(상위 3과목)변경

     

    1.일반/지역인재(교과)

    반영지표 석차등급

    학년별비율 없음 100%

    2022학년도: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과학 교과전과목 + 통합사회 + 진로선택(상위 2과목)

    2023학년도=>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과학 교과전 과목 + 진로선택(상위 3과목)변경

     

    1단계 학생부100로 총점의 고득점순으로 10배수 선발한다

    다중인적성면접은 총 30분내외로 3개고사실에서 면접위원2명이 수험생개별면접 실시한다

    수능최저기준충족자중 2단계 합산 총점의 고득점 순으로 선발한다

    평가요소

    인성-관용,배려,포옹, 개방성등. 상황-가치관과 태도 문제해결능력등.모의상황-의사소통느력 대인관계능력등 도합 종합평가

     

    2.일반/지역인재종합

    단계별 선발 

    서류:학생부

    서류평가

    -학생부의 교과,비교과영역 전체 기록을 토대로 종합 평가하며, 외국고교, 검정고시 등 학생부가 없는

    자는 학생부 대체서식 기록을 토대로 평가

    면접

    -면접 평가는 서류평가 결과서를 바탕으로 인성 및 서류확인 중심의 면접을 진행하며,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2인의 면접위원이 10분이내 개별 면접을 실시. 단 의예과는 2개의 고사실로 나누어 서류확인 및 인성 면접을

    진행하며 각 고사실에서 10분씩 1인당 총 20분 내외의 면접 실시


     3.서류평가

    평가요소

    세부 내용

    학업역량

    평가 요소 의미

    - 교과목 이수 현황, 성취도 등을 통해 학업성취 수준 학업태도 및 의지, 발전의 정도

    평가 내용

    - 학업 및 활동 태도와 의지가 있는가?

    - 학업성취도 및 탐구 능력이 있는가?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있는가?

    전공

    적합성

    평가 요소 의미

    - 지원전공(계열)관련 분야 대한 이해와 관련 노력 평가

    평가 내용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이해 정도가 어느 정도인가?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는 어떠한가?

    전공 관련 활동 경험은 있는가?

    발전가능성

    평가 요소 의미

    -교육과정 안에서의 성장 과정 및 결과, 문제해결력 평가

    평가 내용

    도전정신 및 창의성이 있는가?

    문제해결능력이 있는가?

    경험의 다양성이 있는가?

    문화적 소양이 있는가?

    인성

    평가 요소 의미

    - 공동체 일원으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평가

    평가 내용

    - 배려와 나눔 실천력이 있는가?

    팀워크와 리더십이 있는가?

    도덕성과 성실성이 있는가?

    대인관계와 소통능력이 있는가?

     

    4. 전형별 서류평가 평가요소 배점

    구분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25

    30

    25

    20

    학생부종합

    (지역전형)

    25

    30

    25

    20

     

    5. 면접평가

    해당전형

    학생부종합 (일반전형/지역전형)

    면접방법

    평가위원 2/개별면접

    면접시간

    10분내외

    출제방식

    제출서류에 기초한 서류진위여부 확인

    평가방법

    평가요소

    (배점)

    평가항목

    면접문항(예시)

    전공

    적합성

    지원전공에 대한 관심과 노력정도

    지원전공에 대한 지원 동기와 활동내용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지신이 000학과(전공)을 위해 어떠한 역량을 가지고 있으며, 미래 비전 설계는 어떻게 하고 있는가?

    발전

    가능성

    자신의 비전설계와 실천의지

    10년 후의 모습은 어떠한 모습을 하게 될 것이며, 과정 중 어떠한 노력들을 하게 될 것인가?

    인성

    공동체의식의 확립 정도

    봉사활동 중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은 무엇이며, 그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

    우리사회에 가장 부족한 공동체의식을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가?, 그리고 공동체 의식에서 갖추어야 할 중요한 조건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의사소통

    능력

    자신 의견과 주장에 대한 합리적 소통능력

    (발표, 태도 등)

    00동아리 활동에 참여 하였는데, 동아리 활동 중 본인은 주로 어떤 역할을 하였는지 말해보시오?

    독서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과 읽고 난 후 가장 비판점은 무엇인가?

    6. 학생부종합전형 교과영역 평가방법 

    * 학생부 교과목 학년 및 요소별 반영 비율

    구분

    교과

    성적

    1학년

    2학년

    3학년

    비고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생부종합

    (일반,지역,

    농어촌전형)

    정성

    평가

    교과, 비교과 영역 종합평가

    반영

    안함

    졸업생은 3학년 2학기까지 성적 반영


     


d-